실사구시를 기반으로 우리 사회의 해법을 제시한다!
한국 사회는 성장률 하락, 불평등의 심화와 같은 문제를 경험한지 오래이다. 왜 한국 사회는 당면한 문제의 대안을 찾지 못하는 것인가? 이 책은 고도로 복잡해진 한국 사회의 문제들을 더 이상 보수와 진보라는 시각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그래서 현실을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이해하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경제학자 10인의 고민의 산물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국책 및 민간연구기관 또는 대학에서 다년간 관련 분야의 정책을 연구해 온 정책 전문가들이다. 이들은 그동안의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 경제를 둘러싸고 있는 대외 환경, 분배, 고용, 교육, 부동산, 정부지출 및 전력 문제에 대해 과거의 틀에서 벗어나 한국 사회를 바라보는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한다. 이는 단순한 보수와 진보의 절충, 좌와 우의 평면적인 중간지대를 뜻하는 중도와는 달리 한국 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에 실체적으로 접근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특히 중국의 성장에 따른 한국과의 경쟁, 당연시되는 북한 정권의 붕괴, 복지정책을 통한 불평등 해결, 사교육의 폐해, 원자력과 에너지 전환 간의 양자택일 등 통념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인식들에 의문을 제기하고, 구체적인 현실에 기반하여 제시하는 분석들은 흥미를 더한다. 이 책은 독자들이 한국 사회 변화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향을 생각해 보는 데에 유용한 도구가 되어줄 것이다.